건강/이상반응 및 健食

[스크랩] 올바른 칫솔질과 치실 사용법 - 펌

왕초롱이 2010. 10. 23. 20:40

올바른 칫솔질 왜 중요한가?  

 



칫솔질의 목적은 우리들 입안에 매일 형성되는 음식물 찌꺼기들을 제거하는데 있습니다.
입안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있게 되면 이를 양분으로 세균이 번식하여 치태가 형성되는데 이를 제거하

지 않으면 치아우식증과 잇몸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하루에 칫솔질의 횟수와 시간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식사후 청결한 느낌을 갖기 위해 매번 칫솔질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적어도 하루 한번의 칫솔질은 꼭 필요하고 잠자기 전 음식물을 섭취 후 바로 치아를 닦아야 합니다. 칫솔질은 횟수보다는 정확한 방법으로 닦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칫솔의 선택, 보관, 교체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선택 : 사용자의 손과 입에 편한 것을 선택합니다.
보관 : 사용한 칫솔은 청결한 장소에서 건조한 상태로 유지시키기 위해 솔을 위쪽으로 향하게
보관 : 하고 서로 닿지 않게 보관하도록 합니다.
교체 : 닳거나 변형된 칫솔은 치태가 잘 제거되지 않고 잇몸에 손상을 주게 되므로 3 ~ 4개월 이내에
교체 :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칫솔질 방법은 어떤 방법인가요?
추천되는 잇솔질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 정상적인 구강 상태에서 비교적 배우기가 쉽고 효과가 있는 것은 회전법 입니다.
이 회전법 이외에도 특정한 구강상태(잇몸질환 환자, 의치를 장착한 환자, 교정치료 중인 환자등)에 따라 적합한 칫솔질 방법이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의사선생님과 위생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솔질을 할 때 특히 주의해서 닦을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회전식 칫솔질 방법
 






 
치실은 어느 부위에 사용 하나요?
칫솔질은 치아의 씹는 면, 앞, 뒷면만을 닦을 뿐 치아와 치아 사이를 닦지는 못합니다. 그러므로 치아표면의 약 40%는 닦이지 않은 상태로 있게 됩니다. 그러나 충치나 초기의 잇몸질환은 대부분 이 부위에서 발생하므로 완전한 플라그 제거를 위해서는 칫솔질과 더불어 치아 사이를 청결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한데 치실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올바른 구강 청결 노력은 충치, 치주질환의 예방 및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치아우식증이나 치주질환의 예방은 올바른 칫솔질과 치실의 사용으로 치태를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습관에 의해 치주질환까지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베짱이의 글 모음
글쓴이 : 베짱이 원글보기
메모 : 칫솔질,치실사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