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생약 자료 및 학술

[스크랩] Re:환자한분이 오셨는데 눈밑에 부종이 생겼는데 이런경우는 어떻게 설명하는게 좋을까요?

왕초롱이 2011. 5. 27. 12:47
눈 밑의 다크써클 
                                                                 금강산 한의원    원장    최병갑


눈 아랫부분이 거므스름해지는 다크써클(dark circle)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다. 눈이 퀭해보여 어둡고 병이 있는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TV드라마에서도 중병이 있는 사람은 눈밑이 검고, 안색은 창백하고, 입술은 하얗고 말라붙어 있는 것을 특징적으로 분장한다.


양방에서 발표된 것을 보면 다크써클에 대한 이해가 매우 미진한 것을 알수 있다. 물론 다크써클 뿐만 아니라 양방은 인체전반과 각 부분의 이해가 부분부분에 치우쳐 있는데 이는 인체를 통합체 유기적인 체계로 보는 한방과 부분적 개별적으로 보는 양방의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나는 부분이다.


먼저 양방의 다크써클에 대한 견해를 보자.

양방에서 다크써클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지적하는 것은 비염, 축농증, 심한 탈수 등에 혈관순환 림프순환이 정상적이지 못해 나타나는 경우, 화장품에 대한 자극으로 눈주위에 피부염이 반복되는 경우, 염증후 색소침착,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는 호르몬의 과다분비 등을 원인으로 말한다. 역시 부분만을 보는 것을 알수 있다. 눈주위 피부와 그 주변질환인 비염 축농증들만을 생각하는 것이다. 양방은 피로나 스트레스가 심해질 때 심해지는 이유 같은 것을 판단할 능력이 없다. 인체를 부분적으로 보기 때문이다.


한의학은 증후학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인체의 내외가 경락으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인체 장부의 상태가 피부나 이목구비, 손발, 혓바닥 등 우리 체표의 바깥에 그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과 그 나타난 상태를 보고 내부의 오장육부와 정기신혈의 상태를 알수 있는 것이다. 바깥의 증후를 보고 안의 상태를 판단하는 것이 한의학의 큰 특징이다.

따라서 다크서클도 눈과 그 주위피부질환만을 보지 않고 오장육부와 정기신혈과 연결시켜야 한다.


한의학에서 보는 다크써클은 다음과 같다.

첫째, 눈 밑이 검은 것은 한의학에서 담음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담음이란 목구멍에서 나오는 객담과 인체 내부를 돌아다니는 변성된 체액을 모두 말하는 것으로 한마디로 제기능을 상실한 체액이라 할수 있다. 목구멍에서 나오는 것은 폐 기관지와 관련있고, 인체 내부의 담은 비위기능이 나쁠 때 많이 생기게 된다. 한의학에서 폐는 담을 담는 그릇이요 비는 담을 만드는 원천이다 라고 하였다. 즉, 소화기가 나쁘면 내부의 담이 많이 생기게 된다.

소화기가 나빠 눈밑이 검어지는 사람의 특징적인 증상은 속이 미식거리고, 구토를 잘하며, 머리가 어지럽거나 두통이 심하고, 이유없이 가슴이 잘 뛰고, 몸이 무거우며, 가끔씩 몸과 얼굴에 열이 후끈 달아오르고, 팔다리에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아픈 통증이 있는 것이다. 눈과 관련해서 눈밑은 비위에 속하므로 비위가 나쁘면 눈밑이 잘 붓게 된다. 눈밑부종은 비위가 나쁜 것이 대표적인 원인이다


둘째, 쓸개가 나빠도 눈밑이 검고 붓는다. 이유없이 겁이 많아지고, 혼자 있으면 무서우지고, 밤에 불면이 심하며, 입이 쓰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목구멍안이 막힌 듯하면 쓸개가 나쁜 것이다.


셋째, 눈밑은 가슴 유방을 나타내므로 유방이 좋지 않아도 눈밑이 검어진다. 임신한 여성이 가슴이 부풀면서 눈밑이 약간의 분홍색을 띠는 것을 볼수 있다.


넷째, 남녀 모두 성관계를 많이 하는 사람은 눈밑색이 좋지 않다. 화류계의 여성은 눈밑이 검은 경우가 많다. 눈밑은 부부 남녀관계를 나타낸다.


넷째, 특히 소아의 경우는 양약을 복용해도 눈밑이 거므스름하거나 약간 벌개진다. 한의원에 오는 소아의 대부분은 눈밑색이 나쁜 것을 보게 되는데 이미 양약을 많이 먹고 한의원에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콜라 아이스크림 등 찬 것을 많이 먹는 소아는 눈밑이 거므스레하면서 약간 부어오른 것 같은 경우가 많은데, 이는 찬 것을 많이 먹어 아랫배에 차갑고 습한 담음이 많이 생긴 것이다. 양방의 해열제와 항생제는 한방으로 보면 차고 쓴 약재이다. 이를 보면 아이들에게 차갑고 습한 청량음료 아이스크림 계통이 매우 안 좋은 것을 알수 있다.


기미를 예로 들어보자. 양방에서 기미를 레이져 박피로 없애도 다시 생겨난다. 피부만을 놓고 본 것이다. 한약복용후 기미가 없어지면 뿌리가 없어져 다시 생겨나지 않는다. 이것이 근본치료다. 다크써클도 마찬가지. 비위가 나쁜 사람은 비위를 고쳐야 없어지고, 쓸개가 나쁜 사람은 쓸개를 없애야 근본치료가 된다. 다크서클은 절대 단순한 피부과 질환이 아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눈밑이 검은 것은 양약을 많이 먹거나 찬음료를 많이 먹은 것이므로 이를 바로 잡아주어야 생장과 발육에 지장이 없다


이상은 다크써클 즉 눈밑이 검어지는 색만을 놓고 한의학적으로 살펴본 것이다.


다음은 눈밑이 부푸는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자.

양방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눈밑지방이다. 눈밑지방을 보기 싫다고 함부로 수술해 없애버리는 경우가 많은 데, 동양학에서 보면 권하고 싶지 않은 방법이다. 관상학에서 눈밑은 와잠이라고 하는데 이곳은 부부운 남녀운 자녀운을 나타내는 것으로 매우 중요한 곳이다. 눈밑 와잠은 풍륭하고 윤택해야 좋은 것이다. 그래야 부부운도 연애운도 좋고 아울러 행복한 부모밑에서 자란 자녀의 복도 넓어지는 것이며 운도 좋은 것이다. 눈밑이 살이 하나도 없거나 주름이 많거나 색이 나쁘면 운도 없다고 본다. 눈밑의 살을 필요없는 지방이라 여기고 싹 제거해 버리면 어떻게 될까. 당연히 부부운 남녀운 자녀운도 없어지는 것이다.


참고로 성형도 동양학과 관상을 알고 해야 한다. 함부로 성형하지 말고 이왕이면 관상을 아는 곳에서 하는 것이 복을 해치지 않을 것이다. 최진실처럼 성형을 한후 운세가 풀리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반대로 힘들게 살다 에어로빅 학원을 차려 대성공을 해 돈을 많이 번 아주머니가 쌍커풀 수술후 갑자기 일이 안풀려 6개월만에 전재산을 잃은 경우도 보았다. 얼굴과 이목구비는 전체의 조화를 이룬 것을 최고로 친다. 아무리 한곳을 예쁘게 고쳐도 전체의 조화를 깨뜨리면 운도 나쁘게 작용하는 것이고, 예쁘지 않아도 조화를 이루면 운도 좋게 작용하는 것이다. 아무렇게나 성형을 해야겠는가.


명심하라. 양의사가 눈밑지방이라고 하찮게 여기는 그것은 부부운 남녀운 자녀운을 나타내는 곳이다. 그곳이 두툼하고 살이 있는 것은 복을 타고난 것이니 함부로 없애버리는 행위를 하면 안될 것이다. 얼굴이 바꾸면 운도 바꾸게 된다. 그것이 좋은 쪽으로 작용할지, 나쁜쪽으로 작용할지는 모르는 일이다. 이왕이면 좋은 쪽으로 작용하도록 노력해야 하지 않겠는가

출처 : 약사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
글쓴이 : 이찬욱 원글보기
메모 : 눈밑 다크 서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