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롱이 2011. 3. 14. 09:57

손톱의 구조
그냥 스쳐 지나갈 수 있는 손톱. 때로는 갈라지기도 하고 흠이 생기기도 하여 신경이 쓰여 손톱을 자꾸 보게 됩니다. 손톱이 짧으면 물건을 잡을 때나 글을 쓸때 등 일상생활 전반에 불편함을 느낍니다. 때로는 손톱 사이에 먼지가 끼는 등 남앞에서 손을 제대로 내밀지 못하는 경험도 누구나 다 한번은 있었을 것입니다. 남에게 불쾌감을 주기보다는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면 손톱의 흥미를 함껏 즐길 수 있습니다. 여기서 STAR NAIL만의 노하우와 아름다운 손과 손톱 가꾸기에 꼭 알아 두어야 할 상식을 소개하고져 합니다.
 
1 네일 바디 (조체) Nail Plate
손톱의 근원인 메트릭스로 만들어진 손톱 자체를 말합니다. 세 겹의 층으로 되어 있는데, 손톱이 부러졌을 경우 쉽게 알 수 있습니다.
2 매트릭스 (조모) Matrix
손톱을 육성하는 부분을 말합니다. 손톱의 각질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손톱 성장에 필요한 영양을 보급합니다. 단, 이부분이 강하게 눌려져 충격을 받으면 손상을 입게되어 손톱 성장이 멈추거나 백색 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3 네일 루트 (조근) Nail Root
손톱의 근원이 되는 부분으로 피부 맨 밑에 숨겨진 조갑이 시작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4 네일 베드 (조상) Nail Bed
조체의 밑부분의 손톱을 받치고 있는 표피의 일부로 조근의 일부입니다. 눈으로 볼수는 없지만, 신진대사를 도와 조체에 수분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5 루눌라 (반월) Lunula
손톱의 끝부분의 유배색의 반달 모양을 한 곳을 말합니다. 조근에서 만들어져 채 가질화되지 않은 부분으로 수분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 유 백색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형태나 크기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나 작다고 하여 건강한 손톱이 아닐 수는 없습니다.
6 큐티클 (조상피) Cuticle
손톱 윤곽을 에워 싸고 있는 부분이며, 손톱 케어를 할때도 가장 정성이 들어가야 하는 곳입니다. 건강한 큐티클은 적당한 수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루눌라에 약간 걸쳐져 있어서 손톱 전체의 형태 내부를 보호합니다.
7 후리 엣지 (자유연) Free Edge
네일 베드로부터 길게 자라 손톱의 끝부분을 말합니다. 파일로 끝부분을 갈아 손톱의 형태를 다듬기도 하며 기르기도 하지만, 인공적으로 만들어 길이를 조정하기도 합니다.
8 네일 월 (조벽) Nail Wall
손톱의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부분으로 조갑의 양쪽에 붙어 있는 피부를 말합니다. 조벽도 항상 신진대사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 손톱의 성분은 무엇이며, 얼마나 성장 가능한 것인가?>
손톱의 주 성분은 주로 머리카락과 같은 케라틴으로 구성되어 있다. 섬유의 이온함유량이 3% 이상의 아미노산을 함유하는 경케라틴으로 탄소, 질소, 수소, 지질이다. 손톱이 딱딱한 이유도 세포 하나하나가 밀착되어 있기 때문이나, 12% 정도의 수분도 함께 포함된다.
손톱의 일일성장은 0.1mm이고 발톱은 0.05~0.08mm 자란다. 네일 베드로부터 후리 엣지까지 자라기 위해서는 4개월에서 5개월 정도가 걸리는 셈이다.
자라는 속도는 건강상태, 생활환경, 성별, 연령으로도 차이를 나타낸다. 또, 계절에따라 신진대사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여름은 2~3배정도 겨울보다 빠르게 자람)
< 팔리쉬를 매일 발라도 괜찮을까요? >
팔리쉬를 바르면 손톱이 호흡을 못할까 걱정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하지만, 정확한 지식을 알면 걱정하지 않아도 좋다. 손톱 성장을 돕는 세포는 죽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기에 호흡을 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손톱에 상처가 나면 손톱이 자랄때까지 쉽사리 낳지 않는다. 따라서 항상 영양을 공급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 대표적인것이 큐티클 오일이 있으며, 끝부분에 바르면 마사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손톱이 누렇게 변색하는 것은 팔리쉬의 영향이 크므로 반드시 베이스코트를 발라주어야 한다.
< 음식물과 손톱 >
단백질은 손톱을 강하게 할 뿐 아니라 손톱의 성장을 돕는다. 손톱을 구성하는 케라틴에는 시스테인 아미노산을 함유하는데 이것의 함유량에 따라 손톱의 건강을 좌우하는 요소로도 크게 작용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콩류 제품이 효과적이다. 또한 성인은 필수 단백질량의 3%가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류
손톱 성장 및 신진대사에는 많은 비타민을 필요로 한다. 그중에서도 비타민 A,B군 D,E는 절대 빠질 수 없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비타민 E가 부족하면 피 순환이 고르지 못해 손톱에 윤기가 없어진다. 비타민 B는 튼튼한 손톱을 만들고 부족했을 때는 손톱이 탈색된다.
미네랄 류 (무기질)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20종류 이상의 미네랄이 필요하다고 하나, 손톱과 관계가 깊은 것들에는 철, 칼슘, 아연 등이다. 만일 철분이 부족할 경우는 손톱이 쉽게 부러지고, 아연이 부족했을 경우에는 백색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손톱과 건강
영양과 손톱
식사를 균형있게 하지 않으면 손톱은 윤기를 잃게 되어 약해집니다. 식생활은 신체뿐 아니라 손톱의 건강에도 크게 좌우를 하므로 균형있는 식사를 하며 따라서 손관리도 자주 하는것이 중요하다. 팁을 제거했을 경우나 팔리쉬를 바르지 않은 상태에서 손톱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좋다.
세제와 약품
식기용의 중성세제는 손과 손톱을 보호하는 막을 파괴하기도 하고 소독으로 사용되는 염소는 네일바디 부분을 건조시킨다. 빈번히 사용하는 네일팔리쉬도 손톱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는 말할 수 없다. 일상생활에서 피할 수 없는 이러한 약품들은 손톱을 갈라지게 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영양오일이나 핸드전용로션을 준비해두면서 틈틈히 관리를 해야한다.
스트레스와 병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는 손톱과 발톱이 변색, 변형하기 쉽다. 손톱을 보고 건강을 체크하는 의사도 있다. 쇼크나 스트레스를 받았을때는 심장과 내장, 피부의 작용에도 영향을 끼칠뿐아니라 자율신경을 파괴시키는 경우도 있다. 신체적으로 소화불량, 영양소 결핍인 경우는 손톱이 약해져 부러지기 쉽고, 홈이파이게 된다. 이런 경우에는 인조손톱으로 기분을 전환시킨다.
잘못된 케어
잘못알고 있는 상식으로 손을 케어했을 경우 트러블의 원인이 된다. 손톱깍기로 손톱을 자르면 두겹이 생기는 손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런경우 파일로 손질하지만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으면 손톱의 균열이 생긴다. 큐티클을 손질할 때도 너무 많이 잘라내지 않도록 한다. 올바른 관리는 전문 네일리스트에게 자문을 구한다.
노화현상
손으로도 나이를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균형있는 식사와 손관리는 손의 미를 좌우한다. 손마디의 주름은 연령과 상관없이 유아에도 나타나나 젊었을때는 그다지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다. 네일바디(조갑)는 가볍게 파일로 정리하고 팔리쉬를 바른경우는 탑코트로 마무리를 하여 아름다운 손톱을 만든다.
손톱의 변형
선천적으로 손톱이 약하거나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는 손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매트릭스(조모)에 충격을 가하거나 강하게 눌려졌을 경우 병균이 침투할 수 있어 손톱을 변형시키고 성장 촉진을 방해한다. 이런 경우 손톱이 잘 부러지거나 쉽게 자라지 않는다.
1)조 갑(조체 body of nail)): 일반적으로 손톱이라고 부르는 부분. 단단한 케라틴으로 되어 있다.
손톱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손가락 끝에서 피부와 연결되어 있고, 하나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층을 이루고 있습니다
2)조 상(nail bed): 조갑의 아랫부분 모세혈관이 있고 조갑을 통해서 손톱색이 보인다.
3)조 순: 조갑을 둘러싸고 있는 피부의 표면
4)조상피(cuticle): 감피라고 부르며 조근보다 얇은 피부로써 미완성의 손톱을 보호한다


5)조 근(root of nail): 조의 근으로써 피부에 들어가 있는 부분손톱이 만들어 지는 곳으로 손톱이 시작되는 부분의 피부 밑
6)조 모(matrix): 조근 아래부분 손톱이 만들어지는 부분
7)조반월(lvnar): 조근과 같이 반월형으로 하얗게 나온 부분


8)조 구(nail glove): 프리 엣지
손가락 끝에서 손톱이 자라나는 부분.
그 외에 손톱 밑 피부에도 손톱과 연결된 중요한 부분들.

출처 : 약사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
글쓴이 : progress 원글보기
메모 : 손톱의 구조